Nunc sem massa, pretium sit amet mattis

Expired
  • Start date:
    2013년 2월 1일, 10:00 오전
  • End date:
    2013년 2월 1일, 2:00 오후
  • Venue:
    Vancouver
  • Place:
    City Square

Ut varius dictum nibh et faucibus. Suspendisse ullamcorper egestas justo sed fermentum. Sed condimentum sodales arcu, vitae bibendum tellus rutrum quis. Proin dolor felis, vulputate non volutpat vel, pretium at ipsum. Cras lobortis urna ac dolor volutpat sit amet blandit ante venenatis. In a nunc congue ligula scelerisque placerat. Pellentesque habitant morbi tristique senectus et netus et malesuada fames ac turpis egestas. Cras eu dolor velit. Morbi eleifend aliquet rhoncus. Aliquam consectetur tortor quis quam imperdiet sodales. In hac habitasse platea dictumst. Nulla non quam mollis mauris bibendum lacinia eget id lorem. Praesent ultrices auctor sodales.

Aliquam erat volutpat. Nulla in lacinia augue. Suspendisse congue blandit ipsum eu consectetur. Aliquam pretium, leo id tristique vehicula, libero enim placerat turpis, non aliquam purus dolor a sem. Pellentesque eget porta turpis. Praesent laoreet tempus urna vitae convallis. Phasellus magna turpis, porttitor sit amet venenatis id, faucibus eget nibh.

재단법인 한국 이슬람교( korea Islamic foundation KIF)는 이슬람선교를 위해 정부의 인가를 받고 설립된 종교법인( 1967년 3월 13일, 문화공보부 설립인가취득 ,허가번호 114호)으로 한국이슬람의 중추 의결기구이며 집행기구로 고유 목적 사업인 이슬람 선교를 위해 1964년 10월 발족된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Korea Muslim Federation : KMF)는 국내 유일의 이슬람 선교기구로 서울 용산구 한남동 732-21 중앙성원에 본부를 두고 부산 경기광주 전주 안양 부천 제주 등 전국에 8개 지회와 60여 개의 임시성원을 운영하고 있다. KMF는 사무처에 선교교육국 대외협력국 사무국 관리국으로 행정 조직관리를 하며 아래와 같은 부속 단체들을 중심으로 이슬람 선교를 위한 각종 이슬람 관련 홍보책자 발간, 이슬람 교리 및 문화강좌, 세미나 개최 등 주요 활동을 하고 있다.

1) 한국 무슬림 신도회(청년회, 학생회, 여성회, 장년회)

한국 무슬림 신도회 는 장년회, 청년회, 학생회, 여성회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조직의 활동계획은 다음과 같다.

– 청년회 : 청년회 집회(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5시)
월례 산행주관(매월 둘째주 일요일)
기타 각종 선교국 교육 및 교육프로그램 지원
– 학생회 : 토요 집회(매주 토요 집회를 통하여 한 주간의 선교계획과 활동 점검)
영어, 아랍어 강좌 실시(참여 학생들을 중심으로 영어와 아랍어 강좌 실시)
전시, 홍보 프로그램 운영(학교의 동아리들과 연계하여 각종 홍보전시회 실시)
WAMY 캠프 지원
– 여성회 : 한국 여성 무슬림 캠프 실시(매년 5월 중)
여성 교육 프로그램(외국 무슬림들과 혼인한 한국여성들의 취약한 신앙생활 보완, 성원 참여기회 부여)
일요 특별 프로그램 운영
– 장년회 : 무슬림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 애경사와 상호부조 지원

2) 한국 무슬림 학생회(KMSA)

1977년에 설립된 한국 무슬림 학생회는 한국 이슬람교단 내의 가장 활동이 많고 중추적인 기구중의 하나이다. 무슬림 학생회는 매년 세미나와 WAMY캠프, 청년 지도자 수련회들을 통해 신앙심과 이슬람 지식을 고양시키고 특히 80년대와 90년대에는 매년 이슬람 교리 관련 강연회와 이슬람 문화전시회를 개최하며 이슬람 선교를 위한 무슬림 청년운동을 벌여왔다. KMF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한국 무슬림 학생회는 터키,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모로코, 수단, 이집트, 우즈베키스탄 등 한국내 외국 무슬림 학생들과 함께 1998년 5월 8일 연합총회를 개최하여 세계적인 조직으로 재 탄생하였다. 매년 세계 청년 무슬림협의회(WAMY)와 한국이슬람 중앙회(KMF)의 재정적 지원아래 WAMY캠프가 연례 행사로 개최되고 있으며 이슬람 각국 젊은이와 학생들이 캠프에 참여하고있다. 이 캠프에는 국내외 저명 이슬람 학자들이 초청되어 강의를 개최한다.

3) 한국 이슬람 문화 연구소(KIIC)
이슬람 국가에서 다년간 수학하고 돌아온 한국인 무슬림 학자들에 의해 1997년 8월에 설립되었다.

KIIC의 설립목적은 다음과 같다
– 16억 무슬림과 57개국 이슬람 세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수행
– 학계, 언론계, 경제계에 이슬람 종교와 무슬림 커뮤니티에 관한 정확한 정보제공
– 이슬람에 대한 이해증진과 왜곡된 정보의 수정
– 한국과 이슬람 세계간의 문화교류 증진
– 이슬람 세계에 한국에 관한 정보 및 자료제공

최근 KIIC는 이끄라 자선협회의 재정지원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국내 교과서 및 각종 문헌에 잘못 기재된 이슬람 관련 내용의 수정작업
– “이슬람의 소개”라는 제목의 책 출간
– “이슬람 국가 소개”출간(1년에 2개국)
– 이슬람에 관한 소책자와 유용한 팜플렛 번역 및 출간
– 킹 파이살 센터(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간되는 이슬람 관련 아랍어 책자 번역 및 출판

– 정기 세미나 및 강연회 개최
> 정기 세미나(봄, 가을 1년에 두번)
> 토요 이슬람 문화강좌(매주 토요일)
> 아랍어 및 이슬람 교리강의(일주일에 3번)

4) 마드라사 ‘술탄 이븐 압둘 아지즈’
사우디아라비아 국방장관 술탄 이븐 압둘 아지즈 의 재정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어린이 무슬림 교육 기관이다. 주 5일(월~목) 성 꾸란과 아랍어 그리고 영어, 이슬람 의식 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5) 주한 이슬람 공관장 자문위원회

KMF의 선교활동에 대한 자문과 지원을 목적으로 1998년 4월 27일 조직되었다. 한국 주재 14개국 이슬람국가 대사들이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문위원회는 한국에서의 이슬람 선교방안등에 관해 다양하게 논의된다.

1) 이슬람에 대한 강의와 연구
① 아랍어 연수원
1976년 아랍어 연수원이 개설된 이후 아랍어 외에도 이슬람권 언어들(말레이어, 인도네시아어, 터키어, 이란어)과 이슬람기본 교리에 관한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정기적인 강좌가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저녁에 KIIC에 의해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 중앙성원을 방문하는 단체 대학생들, 중 고등학생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비정기 강의가 시행되고 있으며 요청 시 정부기관, 공공단체, 대학 등에 방문 강의도 실시하고 있다.

② 일요 마드라사 (꾸란학교)
매주 일요일, 국내외국인 무슬림 자녀들을 위한 꾸란 수업이 외국 이슬람선교 단체에서 파견 된 외국인 선교 요원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무슬림 어린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이슬람의 교리와 무슬림으로서의 바른 생활을 배우게 된다.

③ 이슬람 연구 및 학술모임지원
KMF는 1976년 서울 중앙성원 건립 후 많은 수의 내외국인 무슬림 학자들을 초청하여 세미나와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였다. 최근에는 이슬람국가에서 오랫동안 공부하고 돌아온 한국인 무슬림 학자들에 의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각종 이슬람 연구와 학술모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 이주 무슬림 관련 봉사활동
① 무료 진료 및 외국인 노동자 상담
한국 이슬람 중앙회는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무슬림을 위해 월1회 의료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 중앙성원 대회의실을 임시진료소로 사용하여 양 한방 치료를 동시에 제공하는 이 행사에는 매월 100명 이상의 외국인 노동자들이 진료 및 상담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 봉사활동은 강동 성신병원, 전곡 한의원 원장, 나라 한의원 원장 및 간호사들과 여러 무슬림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회는 최근 외국인 근로자들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노무관련 문제들과 고충해소 상담을 실시하고 있는데 외국인 무슬림 노동자 상담활동을 통하여 임금체불, 산업재해로 인한 불이익, 인권 침해 사례 등 제반 문제와 사건들에 민사 및 대정부를 상대로 한 변호역할을 하고 있다.

② 임시 예배소(무쌀라)의 개설과 활성화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무슬림 노동자의 수는 약 10만 명에 달하고 있다.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 KMF)는 서울 중앙성원과 각 지방성원을 중심으로 이들을 위한 임시 예배소( 무쌀라)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전국에 외국인 무슬림 노동자들의 신앙생활과 종교활동을 위한 임시성원의 숫자는 약 60여 개에 달하고 있는데 수도권 근교 도시인 경기도 안산, 포천, 김포. 마석 등지에 건물을 매입하여 무살라(예배소) 및 이슬람 선교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3) 이슬람 관련자료 번역 및 출판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면서도 한국사회에서는 유독 잘 알려지지 않은 이슬람을 선교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이슬람에 관한 책자를 출판하고 배포하는 일이다. 한국 이슬람 중앙회(KMF)는 지금까지 약 100여종의 이슬람 자료를 한국어로 출판, 무슬림과 비무슬림에게 무료로 제공되어 왔다.
한국 이슬람 학자들로 구성된 KIIC역시 현재 번역 및 출판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의 선교 교육국에서도 <예배입문>, <초보자를 위한 이슬람 바로 알기>등 이슬람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각종 기초자료들을 발간 배포하고 있다.
한편 한국 이슬람 중앙회(KMF)는 한국어와 영어로 “이슬람 주보”, “알 이슬람”, “코리아 이슬람 헤럴드” 등의 다양한 신문과 잡지를 출간하였고, “주간 이슬람”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행되어 왔으며 1998년 9월부터는 새로운 컬러판 격월잡지 “한국의 이슬람”이 한국어판과 영어판으로 만들어져 국내외로 보급되어 왔다.
최근에는 www.koreaislam.org.kr 를 운영 인터넷을 통해 한국사회에 이슬람에 대한 옳바른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는 데 노력하고있다.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KMF)의 주요 선교계획은 무슬림이 수적인 배가운동과 한국사회에 이슬람에 대한 바른 인식 제고, 무슬림 생활복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 실천의 일환으로 우리교단은 일요 교리강좌 집회의 활성화, 무슬림 공동묘지 건립운영, 하랄 육류 공급 그리고 이슬람 교육기관 설치, 출판사업 전개, 등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무슬림 공동체와 특히 외국인 무슬림 근로자들을 위한 복지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1) 기본 교육 프로그램 강화
지금까지 주중에 실시되고 있는 각종 부설단체의 집회와 교육 프로그램들을 일요 집회로 모아 무슬림 들간의 친목과 결속 다진다. 정오 예배 시간을 전후로 이슬람 선교강좌를 실시하여 무슬림 신도수의 배가운동을 전개한다.

2) 무슬림 공동묘원 건립 운영
한국에 이슬람이 전교된 지 반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무슬림 망자(亡者)에 대한 이슬람적 장례 관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KMF)는 이슬람의 관행인 매장의 중요성을 직시하고 70년대 이후 공동묘지 설치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나 2002년 부임한 주한 카타르대사의 제안으로 공동묘지 건립을 위한 새로운 움직임이 활기를 띠기 시작. 마침내 본 교단의 숙원이었던 무슬림 공동묘지는 카타르 정부의 재정지원으로 2004년 8월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 소재 진달래 공원묘지 내에 3800㎡의 대지를 확보하여 마침내 무슬림 공동묘원를 마련하였다.

3) 이슬람 대학 설립 계획 과 추진
이슬람 선교를 위한 교육기관의 설립이 절실히 요청되어 1970년대 말부터 이슬람 대학 설립을 위한 논의가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1977년 5월 쿠웨이트의 쉐이크 압둘라 알리 알 무타와가 본회를 방문하여 이슬람 대학설립을 제안하고, 1980년에는 최규하 전 대통령이 사우디 아라비아와 이슬람 대학 설립을 위한 합의서를 조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경기도 용인지역에 대학건립부지 430,000㎡를 기증하였고, 1982년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 정부 사이에서는 이 프로젝트를 위한 한-사 공동위원회가 결성되기도 하였다. 이후 선정 대학부지가 정부의 건축 제한 규제 범위에 속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대두 현재 KMF는 기존계획 보다 축소된 규모의 이슬람 선교 대학 설립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4) 출판 홍보 사업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KMF)에서 출간한 이슬람 관련 책자와 자료는 100여종을 넘어서고 있지만 이 책자들에서 일부 내용상 혹은 출판상의 오류들이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본회는 기존 출간물들을 재검토하여 수정 출판하는 작업을 시도하고 또한 현시대에 국제 이슬람 연구기관에서 출간한 가장 권위 있는 이슬람 관련 서적들과 홍보, 선교 출판물들을 선별하여 새로운 번역 및 출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5) 이주 무슬림 관련 봉사활동
90년대 초반부터 한국으로 유입된 외국인 무슬림 근로자들은 서울을 중심으로 주로 경기도 일대에서 산업역군으로 종사하고 있다. 그들은 신앙생활에 꼭 필요한 예배공간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KMF는 임시예배소(무쌀라) 및 이슬람 선교센터 설립에 지속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또한 근로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매달 실시하고 있는 무료 진료 및 노동상담의 효율적 운영에도 전력할 것이다. KMF는 앞으로 무슬림 클리닉을 설립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1) 서울 중앙 성원
서울시 용산구 한남2동 732-21
TEL : 02)793-6908(대표전화), 02)793-3156(선교국)
FAX : 02)798-9782
Homepage : http://www.koreaislam.org

2) 부산 알 파티흐 성원
부산시 금정구 남산동 30-1
TEL : 051)518-9991
FAX : 051)518-9992

3) 광주 성원
경기도 광주시 역동 48-9
TEL : 031)761-3424
FAX : 031)765-0071

4) 전주 성원
전북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 2가 1562-10
TEL : 063)243-1483
FAX : 063)272-8951

5) 안양 성원
경기도 안양시 안양5동 618-132
TEL : 031)444-7757
Fax : 031)444-7009

6) 안산 이슬람 선교센터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 741-5
TEL : 031)492-1948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